다가와트 묘약 드시고 가세요!
‘친밀도 향상, 포기하지 않는 끈기’를 만들어준 할로윈
10월 29일 토요일 16시, 다가치학교에서 할로윈 축제가 진행되었다. 수많은 부스 중 카페 창업 팀은 첫 행사 운영을 성황리에 마쳤다. 두 가지 종류의 음료를 나눔 하는 부스였는데, 단 2시간 만에 무려 178잔이 나갈 정도로 인기가 폭발적이었다.
•
카페 창업 프로젝트?
카페 창업 프로젝트란, 청소년이 직접 창업 및 운영을 하는 카페이다. ‘누구나 차별 없이 편히 쉬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카페 만들기’, ‘누구나 불만 없이 이용할 수 있고 우리가 만들어 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카페 만들기’를 목표로 진행 중이다.
•
카페 창업 팀에 찾아온 시련과 극복!
카페 창업 팀도 행사를 준비하고 창업을 기획하는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다. 팀 내의 가장 큰 시련은 ‘참여도 저조’였다. 어떤 날은 3명, 어떤 날은 1명... 아이들은 점점 참여하지 않았다. 그 이유를 추측해 보건대 카페에서 제일 중요한 커피 머신이 들어오지 않아 아이들의 주의를 끌만 한 무언가가 부족했던 것 같다.
그래서 코디네이터들은 커피 머신 및 장비 없이도 할 수 있는 음료들인 ‘레몬 에이드, 청포도 에이드 등’을 기획했고 아이들이 활동하면서 재밌어하는 게 보였다. 그 후 커피 머신도 들어오고 장비도 갖춰졌지만 무언가가 부족했다. 그러다가, “음악 프로젝트에서 저녁 이야기라는 행사 한 대!”
기회가 찾아왔다. 아이스초코를 나눔 하는 부스를 기획했다. 이때 아이스초코를 대량으로 만들었는데 아이들이 직접 만들고 직접 나눔을 하는 과정에서 뿌듯함을 느꼈으리라고 확신한다. 저녁 이야기 행사 이후로 추가 모집도 되어 아이들의 참여도는 전보다 훨씬 높아졌다.
•
카페 창업 프로젝트의 활동 방식
카페 창업 팀은 총 15명으로 인원이 많은 편이다. 따라서 세밀한 작업이 필요할 때에는 팀을 2개로 나누어 2명의 코디네이터들이 들어가 유동적으로 진행하는 편이다. 하루 활동의 반은 책상에 앉아서 기획하는 것, 나머지 반은 실습을 하는 것으로 거의 진행된다. 실습은 코디네이터의 안내를 따라 커피를 만들어보고 시음까지 해본다. 실습을 나중에 하는 이유는 가장 흥미 있을 만한 활동을 뒤에 배치해야 아이들이 이목을 끌 수 있다. 또한, 뒷정리를 하면서 마무리하면 되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다.
•
할로윈 축제 부스가 성사되기까지의 과정
할로윈 축제 때 음료를 선정하는 것부터 사전 제조 및 인테리어 조성 등을 하기까지의 과정 모두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음료는 총 2개로 ‘녹차프라푸치노+눈알 쿠키’, ‘아이스초코+할로윈 쿠키’였다. 200인분을 생각하고 레시피와 동선 등을 사전 기획했다.
그러나 행사 당일 사람이 예상 보다 너무 많이 와주셔서 아이들이 체력적으로 힘들어했다. 각자 역할이 한 개씩은 부여돼 있기에 교체 인력이 없어서 난항을 겪었다. 또한, 계획했던 것보다 재료가 부족했다. 중간중간마다 우유와 휘핑크림을 사러 몇 번을 나갔다 왔다. 코디네이터로서 한시도 쉬지 못하고 일만 하는 아이들을 보며 기특하면서도 너무 미안했는데, 한 친구가 “목도 쉬고 너무 힘들긴 한데, 너무 재밌어요!”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뿌듯했다.
•
가장 큰 성과 두 가지
코디네이터의 관점에서 봤을 때 이번 할로윈 축제 음료 부스를 통해서 ‘아이들의 친밀도가 매우 향상’됨을 느낄 수 있었다. 나이대가 중학생부터 고등학생인지라 친해지기 어려웠는데, 몇 시간 동안 힘든 것을 같이 하다 보니 많이 친해진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는 끈기’가 생긴 것이 한눈에 보였다. 아이들이 너무 자랑스럽고 고마웠던 부분이 단 한 번도 “저랑 교체해 주세요.”라는 말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너무 힘들어하는 게 보였는데도 자신만 힘든 게 아님을 알고 버텼던 아이들이 대견한 순간이었다.
활동 사진
향후 활동 홍보 및 안내
카페창업 프로젝트와 카페메뉴개발 오전 오후팀 등 카페프로젝트 팀들이 직접 기획하고 직접 주관하는 행사인 카페 시음회 행사가 11월 26일에 있습니다. 11월의 카페 창업 프로젝트는 시음회 준비로 바쁠예정입니다. 카페프로젝트들이 함께 준비하는 카페 시음회 행사를 기대해 주세요.
11월 26일에 있을 카페 시음회 행사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